[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에드센스] nt="ca-pub-6910137060139859"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러시아어 불완료 완료 동사 1편 [문법&회화#09]
    러시아어/러시아어 문법 & 회화 [유튜브] 2020. 3. 22. 13:38

    러시아어 불완료 완료 동사

    러시아어 불완료 완료 동사 , 과거 현재 미래에 따른 쓰임새

    러시아어 불완료 완료 동사는 쉽게 생각하시면 불완료는 동사가 아직 끝나지 않은 것이고 완료는 끝난 것입니다.
    과거, 현재, 미래에 따라 그 쓰임새도 다른데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과거에서는 불완료와 완료 동사 모두 기존 우리가 알고 있는 동사 과거를 씁니다. 위에 사진을 보면 둘다 과거 형태가 -л , -ла, -ло , -ли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에서는 불완료 동사는 인칭에 따른 동사 변화를 한다고 합니다. 그 말은 전에 배운 я , ты , он, мы , вы , они 에따라 동사의 꼬리가 바뀐다는 말입니다.
    반면 완료형에서는 현재형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완료형은 ~을 (다) 했다는 뜻인데 현재형은 진행형이죠. 완료형은 나올 수가 없습니다.

    미래에서는 불완료 동사는 전편에 배운 быть를 활용해 미래시제를 사용하네요.~!!
    완료 동사 미래형은 인칭에 따라서 변화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완료 동사는 기본 인칭변화가 미래를 뜻한다는 것 이네요!!



    러시아어 불완료 동사 예시

    불완료 동사중 하나인 читать(읽다)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과거에서는 저희가 배운 동사 과거형을 써서 표현하고 있죠.
    я читал은 ‘(과거에) 읽었다’ 라는 뜻도 되지만 진행의 느낌도 있어서 ‘(과거에) 읽고 있었다’ 라고 해석하시면 이해하시기가 초반에는 더 수월합니다.

    현재에서는 인칭변화를 따른다고 했었죠. я читаю 는 나는 (현재) 읽고 있다. 라는 뜻입니다. 불완료 동사는 이렇게 진행의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에서는 быть동사를 이용해 표현한다고 했죠~~ я буду читать 는 ‘나는 읽을 것이다’ 라고 해석해도 되지만 ‘나는 (미래에) 읽고 있을 것이다.’ 라고 해석하는게 완료형이랑 비교하기가 쉬울 것 입니다.




    러시아어 완료 동사 예시

    완료동사를 보겠습니다. 완료동사는 ~~를 다 끝낸 느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보면 완료동사는 прочитать라는 동사를 섰죠? 그것이 바로 читать의 완료형입니다. 동사에는 똑같은 뜻에 불완료와 완료형 동사가 있습니다. 그래서 동사를 외우실 때 불완료 완료 동사를 같이 외우시는게 좋습니다. 불완료 완료 동사들의 종류는 다음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서는 똑같이 동사 과거 규칙을 따릅니다. я прочитал 나는 다 읽었다. ‘я читал 나는 읽었다’ 에 비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은 것을 강조합니다.

    현재형은 당연히 다 끝난 완료느낌이니 완료 동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미래형은 기본 인칭에 따른 동사변화가 미래형을 뜻합니다. я прочитаю 는 나는 (미래에) 다 읽을 것이다. 라는 뜻입니다.

    밑에서 러시아어 불완료 완료 동사를 더욱 세세히 비교해 봅시다.








    러시아어 불완료 쓰임새

    불완료는 정말 쉽게 이해하자면 말그대로 아직 끝나지 않은 불완료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반복의 의미
    он всегда читает книгу 그는 항상 책을 읽는다.
    항상 똑같은 읽이 이루어 진다는 것은 일이 끝나지 않고 계속 생긴다는 뜻이니 불완료로 쓰입니다.

    2 진행의 의미
    я не читал книгу 나는 책을 읽지 않고 있었다.
    과거의 한시점에서 계속 책을 읽지 않고 있었다. 진행은 당연히 불완료의 특징중 하나이죠~

    3 하고 안하고의 궁금증
    ты читал эту книгу . 너 이책 읽었어? (안읽었어?) 물어보는 사람은 그 책을 다 읽었는지가 궁금한 것이 아닙니다. 그 책을 조금이라도 봤는지 안봤는지가 궁금한 것입니다. 이럴때 불완료를 사용합니다.

    4 동시상황
    я читал книгу и слушать музыку 나는 책을 읽으면서 음악을 들었다.
    책을 읽은 상황이 불완료니깐 끝난 것이아니죠~ 책을 읽으면서 음악을 들었다는 겁니다. 이럴때 불완료를 사용합니다.






    러시아어 완료 쓰임새

    완료의 쓰임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1회성
    он сегодня прочитал книгу 그는 오늘 책을 읽었다.
    그는 오늘 책을 읽었습니다. 또 내일 읽을지 한달뒤에 읽을지 1년뒤에 읽을지 모르죠. 그가 책을 읽는 특수한?? 상황이 완료가 된겁니다. 이렇게 1회성적인 상황을 표현할 때 완료를 사용합니다.

    2. 완료
    я прочитал книгу 나는 책을 (다 읽었다.)
    당연히 ~~를 다 했다 라는 완료의 느낌을 표현하고 싶을 때 완료형을 사용합니다.

    3.순차적 상황
    я прочитал книгу и писал письмо 나는 책을 (다) 읽고 편지를 썼다.
    책을 다 읽은 상태에서 다음으로 한 행동이 편지를 쓴 것입니다. 하나의 일을 끝(완료) 마친 후 다른 동작을 하는 것이죠. 이럴 때 완료를 사용합니다. 아까 동시상황이랑은 반대이죠.



    오늘 이렇게 러시아어 불완료 완료 동사를 배워봤는데요. 어떻게 감이 잡히시나요?? 제 설명이 많이 부족했나요?? 혹시 어려운 점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빠른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음편에는 오늘 배운 불완료 완료 동사의 종류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