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에드센스] nt="ca-pub-6910137060139859"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러시아어 문법 & 회화 #12 운동동사 2편
    러시아어/러시아어 문법 & 회화 [유튜브] 2020. 3. 22. 13:40

    러시아어 문법 & 회화 : 중요 운동동사

    НЕСТИ – НОСИТЬ

    운동동사 1편에서 설명했듯이 нести는 한방향을 향해서 가는것이고 носить는 여러방향, 왕복등을 의미합니다. 뜻은 둘다 (소지하여) 가다라는 뜻으로 무언가를 내가 지닌 채로 걸어서 이동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옷을 입은 상태로 다닌다라는 뜻에도 사용합니다. 영어로는 carry라는 뜻입니다.

    нести 의 인칭변화는 идти 처럼 강세가 끝에 있어고 변화도 идти 처럼 바뀌니 둘이 비교해서 외우시면 쉽습니다. 과거만 유의해서 외우시면 됩니다.

    носить 는 ходить 랑 변화가 비슷합니다. 원형과 я 의 형태에서는 강세가 똑같고 나머지는 앞에 오는것도 똑같네요. 강세 부분은 смотреть와도 비슷합니다.

    그럼 밑에 예시를 보겠습니다.



    нести와 носить는 итди와 ходить와 같이 자주 쓰입니다.

    я иду в школу и несу сумку 나는 가방을 가지고 학교에 간다.
    школа는 학교 сумка 는 가방입니다. 격변화는 곧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동사만 봐주세요.

    он нёс ребёнка на руках 그는 아기를 팔에 들고 갔다.
    직영하면 팔에 들고 갔다인데 의역을하면 안고 갔다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он носит рюкзак 그는 가방을 매고 다닌다.
    рюкзак는 가방입니다.

    я буду носить джинсы 나는 청바지를 입을 것이다.
    джинсы 는 청바지 입니다. 이렇게 나는 무엇을 입을거야 라는 표현에도 사용합니다.







    ВЕЗТИ – ВОЗИТЬ

    (운송수단으로 운반하여) 가다 라는 뜻입니다. 전편과 상당히 비슷하죠? 네. 이 동사는 ехать 와 ездить 랑 같이 자주 쓰입니다.

    동사변화도 비슷합니다. везти는 앞에서 봤던 нести와 идти랑 비슷하네요~~
    возить 도 ходить와 носить 와 비슷합니다.

    밑에 예시를 보겠습니다.



    я повезу её 나는 그녀를 데려다 줄 것이다.
    везу에 접두사 по가 붙으면 완료형이 되어서 미래를 나타냅니다.
    везу니까 운송수단 차 등으로 её(그녀를) 데려다 준다는 뜻입니다.

    мы поедим и везём торт 우리는 케이크를 가지고 갈것이다.
    ехать 동사와 같이 잘 사용합니다.

    я возил её в Коею . 나는 그녀를 한국으로 데려다줬다.

    я ребёнка возил в садик 나는 애기를 유치원에 데려다줬다.
    러시아는 위에처럼 목적어 유동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ВЕСТИ – ВОДИТЬ

    이 단어는 뜻이 많습니다. (리드해서) 가다, 운전을 하다, 가이드를 하다, 강연/콘서트 등을 하다 등 이외에도 뜻이 많은데 포괄적인 뜻으로는 한명이 리드해서 다른사람들을 이끄는 느낌을 가집니다.

    вести 의 1인칭 변화는 веду로 바뀝니다. 과거도 조금 다르게 변하니 잘 외워주세요

    водить는 변화가 위랑 비슷하니 외우기 쉬울겁니다.

    밑에 예시를 볼게요.


    я веду собаку 나는 개를 산책한다. (개를 리드해서 가다)
    мы вели переговоры 우리는 협상을 했다.
    переговоры 협상

    я вожу машину 나는 운전을 한다.
    он водит туристов 그는 관광객을 가이드 한다.


    오늘 중요 운동동사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남겨주시면 힘이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